존경하는 한국전문경영인학회 회원님께,
작년에 이어서 2024년도 (사)한국전문경영인학회장을 맡은
세종대학교 황용식 교수 정중하게 인사드립니다. 희망찬 갑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님 댁내 평안이 가득하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무엇보다도 지난 2023년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멈춰있었던 여러 학회 활동을 정상화 시키는 데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한 예로 산학협력의 성과로 제1회 유한 ESG 학술상을 정례화 했으며, 하계국제학술대회를 호주 퀸즈랜드대학교에서 성공리에 개최했습니다. 이를 위해 수고하신 사무국, 편집국, 그리고 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날의 한국전문경영인학회가 있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성원해 주신 역대 회장님들, 산업체 관계자 여러분들, 회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1997년 창립한 이래, 경영학 분야 안에서, 특히 전문경영인 학술연구분야를 선도하는 독보적인 학회로 지난 26년 동안 발전해 왔습니다. 현재 우리 전문경영인들이 처한 경영환경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시점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디지털 전환, 에너지 전환 등, 우리 경영환경은 ‘전환(Transformation)’이라는 단어가 핵심 키워드가 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대전환’ 시대에 발맞추어서, 우리 학회도 올 한해 대응해 나아가야 할 몇 가지 대안을 제안합니다.
첫째, 본 학회는 전문경영인을 연구하는 학회로 순수 학술단체이지만, 학술 연구의 대상은 우리나라의 경제, 산업, 기업의 전문경영인들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우리 학회의 많은 활동은 산학이 연계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며, 많은 기업들과 전문경영인이 한자리에 모여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산학공동학술대회 개최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둘째, 우리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참여의 장(場)’을 만들고, 우리 회원들이 본 학회를 통해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는 유익한 학술단체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학회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신진학자의 육성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문 분야의 신진학자들과 각 산업계의 실무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우리 학회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산학협력 프로젝트 유치와 신진학자와 외국인 학자들의 학술 지원을 위한 다양한 학술상 및 연구지원금 제도를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에도 우리 학회의 오랜 전통인 하계 국제학술대회를 추진하여 조만간에 구체적인 개최 국가와 일정(2024년 여름방학 예정)을 공지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학회 회원 여러분! 현재 우리는 디지털과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문명의 도래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모든 경영활동에 있어서 의사결정의 주체인 전문경영인의 역할, 중요성, 존재의 이유에 대해 더 많은 연구와 고민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의 중심에, 우리 한국전문경영인학회가 늘 함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앞으로도 우리 학회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전문경영인(CEO)학회 22/23대 회장
황 용 식 올림